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소규모 상업자나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들의 경영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자금이다.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시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 대출과 보증
일반적으로 대출에는 보증인이나 담보를 요구한다. 소상공인들은 이러한 조건을 갖추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대출을 받을수 없으니, 이런 경우를 위해 정부가 소상공인 대출보증제도를 운영하면서 보증금을 부담하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 대출을 직접 지원하는 제도도 운영한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에서 신청받는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직접대출로 운영하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세금 체납처분유예중이며,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의 경영정상화를 위하여 자금을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주요내용 접수
ols.sbiz.or.kr
2. 공통 지원자격
-.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소상공인)
-. 제조업/건설업/운수업/광업은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
-. 제외업종 :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
-. 신청당시 사업운영 90일 이상 (사업자등록증상 개업일 기준)
-. NICE 신용평점 744점 이상(소상공인/전통시장 관련은 3000만원 한도로 저신용자도 가능)
개인- 과세업/면세업, 법인-영리법인 본점이 해당된다.
세금체납이나, 휴업 또는 폐업, 부체비율이 과다한 경우, 자기 자본 전액이 잠식된 경우 등등은 지원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특별한 내용이 없는 일반적인 경우는 지원해볼만 하다.
3. 세부 지원요건
각 신청요건에 따라 나한테 맞는 자금을 찾아서 지원해야 한다.
직접대출
>>>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예산을 확보하고, 공단에서 직접 대출의 집행/실행/사후관리를 한다. 대체로 7000만 원~3억원 사이의 한도이며, 개인 평점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저신용자의 경우 3000만원 한도이다.
대리대출
>>> 창업초기자는 일반경영안정 용도로 7000만원 한도로 받을 수 있다. 대체로 7000만 원~3억 원 한도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4. 2023년 자금별 대출금리
신용평점에 따라 한도가 달라진다.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은 1000만 원~3000만 원까지 가능하고, 고정금리 2%이다. 시중금리보다 엄청나게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신용도가 아주 낮은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조기상환 가능하고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다.
5. 대출신청 및 확인서 발급
1. 대출신청 및 확인서발급 신청 - 정책자금별 신청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서를 작성
2. 서류제출 - 구비서류를 확인하고 해당 파일을 등록하여 온라인으로 서류를 제출
3. 신청결과 확인 - '마이페이지/대출신청결과'에서 신청결과를 확인
4. 확인서 출력 - '마이페이지/대출신청결과/대리대출(확인서) 신청결과'에서 [확인서출력] 버튼이 보이면 프린터로 출력
*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 공단에서 별도의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 1차 신청기간은 1월에 이미 종료되었고, 2월 3월 추가 신청을 받는다.
* 발급신청 및 승인 후 문자 알림이 오게 되니 휴대전화 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6. 제출서류
-. 기업현황 및 사업계획서
-. 신용정보조회동의
-. 실명확인(신분증정보)
-. 주업종확인서
-. 지원대상 확인서류 등등
나머지 증명서 및 서류의 경우는 공공마이데이터 행정정보 제공요구에 동의하면 자동으로 제출된다.
-. 사업자등록증명
-. 휴업사실증명서
-. 폐업사실증명서
-. 국세납세증명(개인/법인)
-.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부가가치 면세사업자 수입금액 증명
-. 표준재무제표증명(개인/법인)
-. 4대 보험료 완납증명서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 개인별 건강보험 고지산출내역
-. 주민등록등본, 초본
-. 지방세납세증명서(개인/법인)
-. 중소기업확인서
-. 국내거소사실증명
-. 외국인등록사실증명
-. 장애인증명서
신청방법은 아래 파일에 아주아주 자세히 나와있고, 대략이라도 내용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