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에게 사업자통장이 필수는 아니지만, 성실신고대상자/복식부기의무자는 필수로 개설해서 국세청에 신고해야한다. 통장 개설시 사업자등록증(원본), 신분증이 필요하다.
1. 사업자 등록
개인사업자는 사업자 등록을 먼저 해야한다. 사업자 등록을 완료하면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되는데, 이를 통해 은행에서 개인사업자임을 확인할 수 있다. 직접 은행에 가서 개설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증 원본, 신분증을 가져가면 되고, 비대면으로 통장을 개설하는경우는 서류를 첨부하고, 신분증 촬영으로 가능하다.
2. 은행 선택
사업자 등록증을 받은 후, 은행을 선택한다. 보통 자주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은행에서는 개인사업자의 신용도, 거래내역 등을 고려하여 계좌 개설 여부를 결정하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개설하는데 문제는 없다. 여기서는 비대면으로 통장개설이 가능한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자 한다. 직접 은행가서 번호표 뽑고, 기다려보면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게된다. 시간은 돈이다!
3. 계좌 개설
(신분증은 준비해주고)
1) 카카오뱅크 어플을 설치
2) 가입
3) 하단의 상품서비스 메뉴 선택 (아래 그림의 1번 클릭)
4) 상단에 나타나는 메뉴에서 '사업자' 선택 (아래 그림의 2번 클릭)
5) '개인사업자' 메뉴 선택 (아래 그림의 3번 클릭)
그러면 개인사업자통장 만드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신규 사업자통장을 만들려면 '새 계좌 신청하기' 선택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뱅크 계좌가 있고, 이를 사업자통장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기존 계좌 전환하기'를 선택한다.
계좌에대한 상품설명서를 읽어보고 이용약관을 확인한다.
이메일 정보를 입력하고, 가입확인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간다.
1.통장 비밀번호 만들기 클릭해서 4개 숫자 비번 넣기
2.계좌사용용도 선택해서 제일 마음에가는 용도 선택 (사업자금 관리 등)
3.통장대여 요청받은적 없음 -> 아니오 클릭
4.또 통장개설 요청받은적 없음 -> 아니오 클릭
통장 양도 금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이체한도도 확인한다. 다음으로 넘어간다.
신분증을 촬영하거나 상세 내용을 입력한다. 신분증 촬영시 정보가 이상하게 들어갈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한다.
이때 촬영된 신분증 내용이 맞는지, 주민번호, 발급일 한번더 확인
개인사업자의 계좌명에 사업자 이름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한다.
다음!
내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한다.
다음!
필수 모두 동의!!!
카카오뱅크 간편인증서 선택
(카카오뱅크 서비스에서만 사용하는것)
입력한 사업자 정보를 확인한다. 사업자등록증과 동일해야한다.
개인사업자통장이 개설되었다.
4. 계좌 사용
계좌 개설 후에 계좌를 통해 수입, 지출 등을 관리하고 세금 신고 등의 업무를 처리한다. 일반적인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통장을 사용해도 문제는 없다. (사업자 통장만 사용해야하는건 아니다.) 하지만 통장을 하나로 관리하게되면, 이후 세무신고등에 필요한 자료를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다. 기존 사업자통장이 있는경우 복수개의 사업자 통장을 개설 할 수도 있다. 즉, 용도에따라 여러개로 나눠서 사용할 수도 있다.
단, 복수개의 사업장이 존재하는 경우는, 사업장 별로 각각의 사업용 계좌를 관리해도 되고 하나로 통합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하나로 사용하는 경우 사업장별로 사용내역 등을 따로 관리해야한다.
5. 사업용 계좌 신고기한
과세기간 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해야한다. 예를 들어 2022년 수입금액 기준으로 2023년에 복식부기의무자에 해당하는 경우 2023년 6월 말까지 사업용 계좌를 세무서에 신고한다. 물론 홈텍스에 '신고/납부' - 사업용계좌개설 메뉴에서도 신고 가능하다. 신청결과는 홈택스 및 손택스의 사업용계좌 신고현황조회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사업용계좌를 신고해야하는데 안하는 경우는 미사용 또는 미신고 가산세를 내야하는데, 해당 계좌를 사용하지 않은 금액의 2/1000에 상당하는 금액이라고 한다.
개인사업자 마이너스통장 - 토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개인사업자 마이너스 통장 시간절약을 위한 비대면으로 만들기 - 토스! > 만19세 이상 > 개업한지 1년 지나고 + 연소득이 500만원 이상! 또는 개업한지 6개월되었는데 매출이 발생하면서 + 연소득이
rosemaryreview.tistory.com
댓글